10라운드 포항 스틸러스전 프리뷰입니다.
<직전 경기 나란히 패배한 양 팀이 만납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스포츠 스크린샷
날짜 : 4월 27일 (일요일)
시간 : 14시
장소 : 포항 스틸야드
서울은 지난 19일 광주와의 홈 경기에서 1대2로 패배하고 말았습니다. 광주에게 2023시즌 안익수 감독님 체제 하에서 이긴게 마지막 승리였고 김진규 임식감독 체제에서부터 김기동 감독님 부임 이후 광주에게 계속 지며 광주 상대 5연패를 당하고 말았는데요.
사진 출처 : 네이버 스포츠 스크린샷
결국 서울은 개막전 패배 이후 무패행진을 달리다가 시즌 2번째 패배를 맛보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4월 현재까지 3전 2무 1패로 4월 달에는 승리가 없는 서울이고 또 5월은 경기가 매우 빽빽하기에 이번 경기에서 승리 하여 분위기 전환이 절실할 서울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반대로 포항은 직전 경기 제주원정에서 0대2로 패배하며 분위기가 한츰 꺾였습니다. 포항은 특히나 이번 시즌 첫 버막(버스 막기)이 나온 팀인만큼 초반 분위기는 좋지 못했습니다. 개막전 대전에게 0대3 패배를 시작으로 전북전까지 2무 2패였기에 분위기가 좋을 수가 없었죠.
다만 광주전 3대2 승리부터 시작하여 안양전 2대1 승리까지 4전 3승 1무의 페이스였고 대구전부터로 치면 6경기 무패를 하며 분위기를 많이 끌어올렸던 포항이었기에 이번 제주전 패배는 포항 입장에선 많이 아쉬울 법할 것 같습니다.
사진 출처 : 서울라이트 북토그래퍼님
양 팀의 상대 전적은 50승 50무 53패로 포항이 근소 우위를 잠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시즌도 양 팀은 4전 1승 2무 1패로 서로 동률인 승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울의 근심..빽빽한 5월 직전의 두 주전들의 부상>
사진 출처 : 서울라이트 북토그래퍼님
서울은 대전전에서 기성용 선수와 정승원 선수가 각각 햄스트링과 어깨 부상으로 중간에 교체되어 나갔는데요. 직후 광주전에서는 이 두 선수를 대신하여 선발 라인업에 이승모 선수와 강주혁 선수가 들어왔으나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며 팀의 패배를 막지 못하였습니다. 결국 후반 막판에는 김진야 선수를 투입하며 최준 선수를 미드필더로 기용하신 김기동 감독님이었기에 이번 경기에서는 부상자 둘을 어떻게 커버하실지도 관전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산 넘어 산인 서울의 일정... 결국 중요해진 로테이션 멤버들>
사진 출처 : 네이버 스포츠 스크린샷
이번 포항전은 단순히 승점 3점의 경기가 아닐 수 있습니다. 5월 초반 서울의 경기는 매우 빽빽하면서도 상대들이 결국 지면 안 되는 팀들과 만나게 되는데요. 현재 리그 3위의 전북과의 홈 경기를 시작으로 3일 뒤 안양 원정 4일 뒤에는 대전 원정을 가야하는데요. 특히 4일 뒤에는 또 대전코레일과의 코리아컵이 있습니다.(물론 여기엔 후보들을 주로 내보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서울은 지난 광주전에서 박장한결 선수의 깜짝 명단 포함으로 서울팬들의 기대감을 고조시켰는데요. 아쉽게도 경기에 나오진 못했지만 이러한 빽빽한 경길일정 속에서는 로테이션 멤버들의 좋은 활약을 기대해봐야할 서울입니다.
<하이라이트와 스탯으로 보는 포항의 태하볼>
사진 출처 : 연합뉴스
포항은 이번 시즌 현재까지 3승 3무 3패로 9위에 올라와있습니다. 포항은 이번 시즌 주로 442 대형으로 선발 라인업을 꾸렸습니다. 특히나 최근 3경기는 신광훈이 미드필더로 올라가있고 강민준은 선발로 쓴 박태하 감독님이었습니다.
사진 출처 : 유튜브 쿠팡플레이 제주 포항 하이라이트
하지만 골킥 상황 시 신광훈에게 공이 갈때 상대가 압박을 하게 되면 위험한 상황을 내주었던 포항이었습니다.
-> 이를 잘 활용해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사진 출처 : 유튜브 쿠팡플레이 제주 포항 하이라이트
포항은 좁게 수비진을 형성하면 측면에 공간을 많이 내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나 서울은 윙어들이 안쪽으로 들어가며 측면에 공간을 만들어주는 대형으로 공격을 진행하기에 측면에서의 공간을 얼마나 잘 만들고 잘 활용하는지가 중요해보입니다.
포항은 이번 시즌 10골을 넣었습니다. 그 중 헤딩골은 3골입니다.
사진 출처 : 매일경제
포항의 이번시즌 슈팅 스탯입니다.
총 슈팅 갯수는 103개로 많지는 않습니다.(리그 5위에 해당) 다만 벗어난 슈팅 수가 56개(리그 2위) PA 외 슈팅이 46개(리그 3위)이기에 과감하게 슈팅을 날리는 팀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이호재 선수는 현재까지 포항에서 가장 많은 슈팅을 때린 선수입니다.)
사진 출처 : 네이트 뉴스
포항의 이번 시즌 패스 스탯입니다.
눈에 띄는 부분은 롱패스 269개(리그 1위), 중거리 패스 1178개(리그 3위)가 눈에 띄는데요. 또한 후방 패스 881개(리그 2위) 중앙지역 패스 1854개(리그 3위)인데요. 중앙에서 시작된 패스가 많기에 서울의 이번 경기 중원 조합이 매우 중요합니다.(오베르단 선수는 이번 시즌 포항에서 패스를 제일 많이한 선수입니다.)
사진 출처 : 1차 포항 공식 sns 2차 퍼블릭 뉴스
포항의 이번 시즌 수비 스탯입니다.
포항은 이번 시즌 13실점으로 대구 다음으로 많은 실점을 한 팀입니다. 또한 인터셉트는 92회(리그 8위) 클리어링 200회(리그 9위) 차단 176회(리그 8위) 블락 131회(리그 11위)의 스탯 상으로는 수비에선 분명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다만 태클 성공 77회(리그 3위) 지상 경합 107회 공중 경합 194회로 모두 리그 1위 스탯으로 보았을때 선수 개개인의 능력은 충분히 좋기에 만만히 봐선 안됩니다.
태클 성공이 많음에도 파울 수는 91개로 리그 6위에 해당하며 태클 성공 수에 비해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고 오히려 피파울(파울을 얻어내는 것)이 99개로 리그 2위에 해당하기에 서울 선수들에겐 더욱 신경 쓸 부분이 많은 상대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사진 출처 : 1차 포항 공식 sns 2차 연합뉴스
다른 스탯 중에서 눈에 띄는 스탯은 코너킥 38회(리그 4위) 스로인 176회(리그 2위) 드리블 성공은 8회 성공으로 리그 4위에 해당하는데요. 측면에 그만큼 돌파력 있는 선수들이 많기에 윙어들의 수비가담이 중요한 서울입니다.(주닝요 선수는 포항 선수들 중 드리블 성공 수가 제일 많은 선수입니다.(3회))
<작성자의 양 팀 키플레이어>
서울 : 이승모
사진 출처 : 서울라이트 북토그래퍼님
이번 경기는 결국 이승모가 중원에서 얼마나 잘해주는지가 서울의 가장 큰 관건일듯 합니다.
포항 : 오베르단
사진 출처 : 네이트 뉴스
오베르단은 결국 오베르단
오베르단을 얼마나 잘 막느냐가 이번 경기에 두번째 관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작성자의 예상 스타팅 11>
조영욱 린가드
손승범 이승모 황도윤 강주혁
김진수 김주성 야잔 최준
강현무